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도시 패션은 힙합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그 뿌리는 훨씬 더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도시 패션은 1950년대 유스 문화의 탄생부터 존재해왔다. 테디보이, 모드, 로커, 펑크는 모두 현대 도시 패션에 계속 영감을 주는 청소년 중심 하위 문화의 초기 화신이었습니다 왓더퍽.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도시형 의류는 ‘MTV 세대’의 탄생과 동시에 1980년대 초에 등장했습니다. 청소년 문화가 이전과는 전혀 다른 무언가로 폭발하는 지점이었습니다. 처음으로 음악 TV를 통해 십대들은 자신의 거실에서 편안하게 유명인의 라이프스타일을 24시간 동안 접할 수 있었습니다.
갑자기 팝스타들은 자신의 음악만 파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도 팔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배고픈 대중은 점점 더 많은 것을 원했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우상처럼 보이고, 옷을 입고, 행동하기를 원했습니다. 당연히 대중의 갈증은 당시 가장 인기 있는 아티스트와 교묘하게 연관되기 시작한 브랜드에 의해 곧 채워졌습니다. 따라서 Kangol, Adidas 및 FUBU와 같은 브랜드는 곧 Jay Z, LL Cool J 및 Run DMC의 동의어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서구화된 세계의 거의 모든 아이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가 우연히 입고 있던 브랜드를 손에 넣고 싶어했습니다.
갑자기 브랜드는 이전보다 훨씬 더 큰 규모로 발전했습니다. 그들은 단지 옷을 파는 것이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을 파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힙합이 음악과 청소년 문화 모두에서 지배적인 역할을 하게 되면서 아이들이 가장 닮고 싶어하는 모습과 라이프스타일이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도시 패션이 탄생했습니다.
그렇다면 도시 패션의 미래는 어디에 있을까요? 어떤 사람들은 하위문화가 주류로 자리잡으면 더 이상 관련성이 없다고 주장합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은 도시 문화가 희석되어 대중에게 전달되어 본질적으로 ‘매진’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청년문화는 그 본질상 끊임없이 진화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기 때문에 이를 금전적 이익을 위해 이용하는 기업들보다 항상 한 발 앞서 나갈 것입니다.
도시 패션은 결국 청년 문화의 표현이다. 단순히 우상화된 음악가나 유명인의 스타일을 모방하는 것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지만, 항상 훨씬 더 큰 것으로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플란넬 셔츠, 오버사이즈 청바지, 스냅백 캡 등 모두 본질적으로 동일한 것, 즉 젊은 반항 정신과 자기 표현에 대한 타고난 욕구를 표현합니다. 최고의 도시 패션은 아이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탐구하고 궁극적으로 자신의 개성을 발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